자청 (자수성가 청년)
송명진 / 1987년생
이상한마케팅 대표이사, 전직 유튜버, 베스트셀러 작가
흙수저였지만 독서와 글쓰기를 시작한 후 30대 초반에 경제적 자유를 이룸
완전한 자유를 얻는 7단계
1단계 ) 자의식 해체
2단계 ) 정체성 만들기
3단계 ) 유전자 오작동
4단계 ) 뇌 자동화
5단계 ) 역행자의 지식
6단계 )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7단계 ) 역행자의 쳇바퀴
"무의식은 스스로의 한계를 규정짓고 자의식은 끊임없이 합리화를 유도하여 발전을 가로막는다."
"자신의 정체성을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다면 대단한 노력 없이도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스스로의 한계를 규정짓지 않고, 꿈꾸는 자신의 모습을 스스로의 정체성으로 삼으면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정체성 부여를 위해서 100번 쓰기도 해봤는데 어느 순간 기계적으로 글씨만 쓰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고 지금은 뭐라고 썼었는지도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자기 자신에게 맞는 정체성 부여의 방법을 찾는 게 먼저겠네요.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그 목표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믿어야 가능한 일이겠죠?
책이 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역시 책을 열심히 읽는 게 인생의 정답인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하루 2시간동안 책을 읽거나 글을 쓰고, 나머지 시간은 쉰다. 뇌를 업그레이드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적극적으로 논다. 그리고 무조건 7시간 이상 숙면한다. 노는 것은 인간의 행복과 건강에 필요하며 창의성의 원천이 된다."
2년동안 하루에 2시간 책을 읽거나 글을 쓰라는 말은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에겐 엄청난 부담일 것 같습니다. 저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어쩌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책보다 더 좋은 몇 가지를 이기는 것이 제게는 큰 과제가 되겠네요.
그 외의 시간이 얼마나 날지 모르겠지만 그 외엔 적극적으로 놀아도 된다니 어쩐지 위안이 되지 않나요?
"만약 어떤 사람을 만났는데 괜히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되면, 나는 먼저 '자의식 해체'라는 단어를 기계적으로 떠올린다. 그리고 이 언짢은 감정은 어디서부터 온 것인지, 어떤 열등감이 자극됐는지 생각한다. 이런 '탐색'이 자의식 해체의 1단계다."
저의 열등감은 동년배들보다 뒤쳐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 어김없이 발동합니다. 자청은 이럴 때 자신의 상황을 인정하고 이것을 발전의 계기로 삼으라고 말합니다. 이제 제가 뒤쳐지고 있다는 걸 인정했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면 빠른 시일 내에 그들을 앞서갈 수 있다고 믿을 겁니다!
"인간은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그런 똑똑한 생물이 아니라는 것이다. 정말 특별한 극소수 사람을 제외하면, 목표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뇌가 강렬하게 붙들고 있을 수 없다. 인간의 뇌는 추상적인 미래보다 현재에 집중하게끔 진화됐기 때문이다. 그렇다. 원래 뇌는 걷거나 달리고, 먹이를 잡아먹고, 짝을 찾아 번식하는 일을 하기 위한 기관이다.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미래를 위한 계획, 투자, 노력 같은 걸 잘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관이 아니다."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것이 힘든 이유는 개인의 의지박약이나 게으름 때문이 아니라 원래 그런 거라니 위로가 됩니다. 우리는 지금 본능을 거스르고 있으니 힘들어서 빨리 포기하는 거였어요! 자청은 그런 본성을 거스르기 위해서는 자신을 믿지 말고 환경을 잘 설정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거나 그렇게 하는 사람들만 곁에 두는 방법 등등이 있습니다. 자청은 어떤 일을 다 못하면 상대방에게 큰 액수의 돈을 주겠다고 약속하는 극단적인 상황을 만든다고 하는데 저는 그렇게 위험한 상황은 만들고 싶지 않은데 아직 역행자가 되려면 멀었나 봅니다ㅠㅠ
"인생을 바꾸는 방법은 간단하다. 의사 결정력을 높이면 된다."
남들이 잘못된 길을 갈 때에도 올바른 길을 선택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잘못된 선택을 통해 배우고, 잘못된 선택을 줄여가다보면 언젠가는 좋은 선택들이 모여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1주일에 두 번 정도의 운동은 몸의 노화를 막고, 행복도를 높이며, 창의성과 의사 결정력을 극도로 높여준다."
자청은 이 책을 통해 책읽기와 글쓰기, 운동하기만 얻어가도 좋겠다고 말합니다. 저는 오늘부터 하루 1시간 이상 책읽기와 글쓰기, 그리고 산책을 해보려고 합니다. 친구가 읽고 있는 책에서는 계획을 거창하게 세우면 실천하기 힘들기 때문에 작은 습관부터 시작하라고 했거든요. 사실 하루에 1시간 책 읽고 글쓰기도 작은 습관은 아닙니다만~ 처음부터 2시간을 정해서 스스로를 가두고 싶지 않네요 ㅎㅎ 어쩐지 자신에게 너무 관대한 느낌 ㅋㅋㅋㅋ
"실행과 도전 없이 책만 읽는 것은 의미 없는 행동이다."
"내가 이렇게 실행력을 강조하는 건, 역설적으로 뭔가를 실행하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인간으로서 당연한 것이다. 이미 성과를 거둔 사람들과 나를 비교해선 안 된다."
결국 책 읽기와 글쓰기만으로는 아무것도 안 된다는 말일까요! 하지만 제가 이 책을 읽고 지금 블로그를 쓰고 있듯이 책을 읽고 글을 쓰다보면 실행하고 싶은 마음이 불끈불끈할 겁니다. 저는 뭔가를 실행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기보다는 꾸준히 하는 사람이 없다는 말이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신년에는 거창한 계획을 세우고 적어도 3일은 실행하곤 하니까요~ 이 블로그를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도록 저의 정체성을 "책 인플루언서"로 설정했습니다~!!
요즘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꿈이 되어버렸는데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면 모든 것에서 해방될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겠죠? 저 또한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꿈입니다. 사실 다른 꿈들이 많은데 자꾸 경제적 자유를 이룬 후에 마음 편히 시작하고 싶다는 자기합리화가 제 발목을 잡네요... 이 책을 읽고 나서도 이런 생각은 사라지지 않는 걸 보니 책을 한참 더 읽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뜬구름 잡는 식의 자기계발서가 아니라 성공하지 못하는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실질적인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어서 생각을 바꾸는 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돈을 버는 사업 아이템도 몇 가지 제시하는데 그 부분 보고 혹하시는 분들 정말 많으실 거예요 ㅎㅎ 이 책을 다 읽은 후엔 여러 분야의 책을 읽고 글쓰기를 통해서 생각을 넓히다보면 이런 사업 아이템은 얼마든지 생각해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도 생기더라고요!!
제가 가져온 문장들 외에도 정말 주옥같은 조언들이 정말 많으니 인생을 바꾸고 싶은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리뷰에서 만나요~~!!
'드라마 영화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수성가형 부자 마인드 배우기,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2) | 2023.08.18 |
---|---|
회사가기 싫을 때 보는 드라마 추천 (1) | 2023.08.18 |
[드라마 리뷰] 꿈꾸는 청춘들,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0) | 2021.09.12 |
[영화 리뷰] 백두산 폭발을 막기 위해 핵을 터뜨린다, <백두산> (0) | 2021.08.22 |
[영화 리뷰] "언제나 당신을 사랑할 거야" <라라랜드> (0) | 2021.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