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들 부자가 되는 데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저 또한 부자백수가 꿈이기 때문에 이 제목을 보고 쉽게 지나칠 수 없었답니다. 오늘 소개할 『크러싱 잇! SNS로 부자가 된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이 SNS로 소통하고 있는 요즘 시대에 꼭 읽어봐야 할 필수 도서 중 하나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SNS에 약간의 아이디어를 더해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성공사례와 예시를 함께 보여주어서 그 방법들이 더 현실성 있게 다가옵니다. 지금부터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해볼게요.

1. 지은이
게리 바이너척(Gary Vaynerchuk)
1975. 11. 14.생
미국의 창업가, 연사, 작가이며 뉴욕타임즈에서 베스트셀러 작가로 4번이나 선정된 국제적 인물입니다. '바이너미디어'와 '푸어와우'를 비롯해 1억 5,000만 달러 규모가 넘는 미디어 홀딩 에이전시인 '바이너엑스'의 회장이자 CEO입니다. 가족과 함께 시작한 와인 비즈니스를 400만 달러에서 6,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시킨 타고난 기업가죠. 현재는 뉴욕에 거주하며 세계 최고의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내용
저자는 지금을 퍼스널 브랜딩 시대라고 말하며 SNS는 모두에게 열려있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그 말은 SNS의 등장으로 인해 모두가 부자가 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는 뜻입니다.
SNS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 8가지의 키워드를 명심해야 하는데요.
의도, 진정성, 열정, 인내, 속도, 일, 관심, 콘텐츠가 바로 그것입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SNS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타적인 의도와 세상에 즐거움을 더하겠다는 진정성을 가지고 일을 시작해야 하며, 열정과 인내를 유지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빠르게 행동하고,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건 물론이고요. 사람들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민첩하게 파악하고 사람들의 입을 떡 벌어지게 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저자는 가능한 모든 SNS에 도전해보며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을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SNS마다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하나씩 설명해보겠습니다.
1) 틱톡은 재미있고 젊고 창조적인 플랫폼으로 빠르게 성장 중인 플랫폼입니다. 틱톡은 퍼포먼스 지향의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퍼포먼스를 알리기에 완벽한 장소이며, 다양한 상품을 홍보하기에 적합하죠.
2) 유튜브는 안 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플랫폼입니다. 유튜브는 이미 TV의 자리를 넘보고 있을 정도인데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유튜버를 직업으로 삼고 도전하고 있고 유튜버들의 수익 또한 어마어마합니다. 저자는 평범한 일상을 보여주는 브이로그로 유튜브를 시작하라고 권합니다. 혹여나 내가 만든 블로그가 인기가 없다고 해도 계속해서 다른 콘텐츠를 생산해내다보면 언젠가는 놀라운 기회가 생길 수 있으니까요.
3) 페이스북은 한물 간 채널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우리가 퍼스널 브랜드를 탄탄하게 구축하고 싶다면 페이스북은 필수로 해야 합니다. 다른 플랫폼과 달리 탄력성과 유연성이 뛰어나서 글과 사진, 동영상 등을 제한 없이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은 퍼스널 브랜드를 위한 핵심 콘텐츠를 창출하지는 못하더라도 정보 공유의 최전선이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인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4) 인스타그램은 유튜브를 제외하고 가장 많은 유명인을 배출한 플랫폼입니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에 비해 덜 양극화되고 덜 정치화된 곳으로 우리 일상의 아름다운 순간을 공유하기에 적합한 공간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알아내고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내 상대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을 사용한다면 남들 눈에 띄는 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5) 트위터는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나 모든 뉴스, 대중문화 이벤트에 대한 최신 소식을 들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트위터는 대화형 플랫폼이기 때문에 시작 단계에서 비즈니스 개발 기회나 협력을 이끌어 내기에 좋은 플랫폼입니다. 입소문이 빠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자기 자신을 소개할 기회가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팟캐스트는 시각적인 부분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광고수익을 얻을 수도 있죠. 팟캐스트는 운전 중에도, 일을 하는 중에도 언제든지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아주 높은 플랫폼입니다.
7) 보이스 퍼스트는 음성검색으로 이루어지는 플랫폼으로 현재 아마존 알렉사와 구글 어시스턴트가 양대산맥입니다. 앞으로의 트렌드는 누가 뭐래도 이 분야가 될 것이기 때문에 보이스 퍼스트 플랫폼에서 사용할 짧은 브리핑이나 오디오를 만들어 제공하는 데 하루 빨리 앞장서야 한다.
3. 성공사례 소개
1) 시트라 덜점
치과의사인 시트라 덜점 박사는 틱톡을 활용해 '치아미백'과 같은 소재로 재미있는 뮤직비디오를 만들어 게시하였는데 이게 아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어 아이들이 가고 싶어하는 치과로 거듭났습니다.
2) 자레드 폴린
어린 시절 카메라 상점에서 일하기 시작한 것을 계기로 사진작가가 된 자레드는 사진 찍는 사람들을 위해 자신이 가진 지식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제공했습니다. 6개월 만에 조회수가 증가하기 시작하더니 현재는 연 1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는 유튜버가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성공사례와 SNS 활용방법들이 책에 나와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사실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더 잘하고 싶어서였는데 블로그에 대한 내용은 나오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SNS라는 큰 틀에서 어떤 식으로 SNS를 활용해야 하는지는 확실히 배울 수 있었습니다. SNS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꾸준함도 물론 중요하지만 똑똑하게 SNS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자신의 목적을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고, 소비자를 이끌 수 있는 요소를 분석하여 남들과 다른 콘텐츠를 완성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조회수가 쉽게 오르지 않는다고 해서 쉽게 포기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이렇게 배웠지만 실천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문제네요. 블로그라는 플랫폼과 제가 하고 있는 책 포스팅이 최선이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도 전 이걸 선택했으니까요. 하지만 포기는 금물입니다, 아시죠?
어찌됐든 돈도 많이 안 들고,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으니 이쯤 되면 SNS로 마케팅 안 하는 게 손해겠죠? 우리도 SNS로 부자 됩시다!
'드라마 영화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 독서법을 알고 싶을 때,『어떻게 읽을 것인가』 (4) | 2023.08.18 |
---|---|
영화 『영웅』과 함께 보면 감동 두 배, 『하얼빈』 (0) | 2023.08.18 |
웹툰 원작 드라마 『이번 생도 잘 부탁해』리뷰 (0) | 2023.08.18 |
행복은 경쟁력이다, 『법륜스님의 행복』 (0) | 2023.08.18 |
자수성가형 부자 마인드 배우기,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2) | 2023.08.18 |